nan + nan = 2nan

[백준][Python3] #2292. 벌집 본문

Python/백준 알고리즘

[백준][Python3] #2292. 벌집

2nan 2023. 1. 16. 23:04
728x90


코드 입력

num = int(input())

a = 1
cnt = 1

while num > a:
    a += 6 * cnt
    cnt +=1 

print(cnt)

 

생각보다 많이 헤멘 문제다.

문제를 처음 받고, 수열에 관한 문제인데 패턴이 있겠다 싶어 패턴을 분석했다.

등비수열의 형태

공비가 6씩 커지는 공비수열의 형태가 나타나는게 아닌가 싶었다. 첫째항은 1이고, 전 항과 공비를 더하는 형태의 수식같았다.

공비수열의 형태가 나타나는 걸 보았을 때, 공비수열 등식을 이용해서 푸는게 아닐까?라는 생각에

수식 짜는데 꽂혀서 시간을 많이 허비했다. 결국에는 실패였다.

수식을 짰는데, input을 넣었을 때 output이 나와야 되는데 반대로 output을 넣었을 때 input이 나오는 시스템이었다.

그래서 거꾸로 식을 세워보려고 하니, 난관에 부딪혔다..

 

그래서 쉬운 방식을 생각해봤다.

길이 막혔을 땐, 새로운 시각이 필요하다.

그냥 간단하게 while 문을 이용해서 풀어도 되지 않을까..?

하나씩 탐색하면 혹시나 시간 초과가 날까봐 아예 생각을 하지 않았는데, 다시금 시도를 해보기로 했다.결국에는 카운트와 이전 항을 더하는 로직으로 문제를 풀었다. 허무했다..어렵게 풀지말자 쉽게 가자

 


출처 : 백준 Online Judge

https://www.acmicpc.net/problem/2292

 

2292번: 벌집

위의 그림과 같이 육각형으로 이루어진 벌집이 있다. 그림에서 보는 바와 같이 중앙의 방 1부터 시작해서 이웃하는 방에 돌아가면서 1씩 증가하는 번호를 주소로 매길 수 있다. 숫자 N이 주어졌

www.acmicpc.net

 

Comments